디아이씨 092200:
1. 회사 소개
- 설립 연도: 1976년, 대일공업으로 설립.
- 사업 확장: 농기계부품에서 자동차부품, 중장비(지게차)부품, 모터사이클 부품으로 사업 영역 확대.
- 전문 분야: 동력 전달장치 핵심인 Gear & Shaft 전문 생산.
- 상호 변경: 2006년, 현재의 디아이씨로 상호 변경.
2.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시장의 현황과 관련 기업 분석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시장 개요
사이클로이드 감속기는 로봇, 자동차, 무인 운반차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필수적인 부품이다. 이 시장은 로봇용 감속기 시장의 확대와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연평균 11% 성장하여 2조 8000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의 Nabtesco가 시장 점유율 60%를 차지하며 주도하고 있다.
관련 기업 소개
- 디아이씨: 전기차(EV)용 감속기 및 구동모터 전문 기업으로 로봇 감속기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현대차, 기아 등 국내 주요 기업에 감속기 기어류를 납품하며, 자회사인 대일USA를 통해 미국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 본시스템즈 (BSR): 독자적인 사이클로이드 치형 설계 기술을 적용한 국산 감속기 전문 기업이다. 감속기 관련 인증 및 특허 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 현대모터산업: 현대 싸이클로이드 감속기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고성능 및 고효율의 감속기를 생산한다.
- 해성티피씨 (059270): 로봇용 감속기 분야에서 국산 기술력을 갖춘 업체 중 하나로, 특히 '사이클로이드 드라이브(RV) 감속기'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시장은 기술 혁신과 산업용 로봇의 수요 증가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디아이씨와 같은 기업들은 이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
[출처: 유진투자증권, 한국IR협의회, Business Research Insights, 네이버 블로그, 이실TV, Value Market Research, 서울경제, Global Research, 본시스템즈 웹사이트, 파이낸셜뉴스, 현대모터산업 웹사이트, 해성티피씨 웹사이트]
3. 디아이씨 재무 분석: 변화하는 수치와 미래 전망
재무 상태 개요
- 매출액: 2020년 4,934억원에서 2022년 6,959억원으로 증가. 2023년 예상 매출액은 아직 공개되지 않음.
- 영업이익: 2020년 -710억원에서 2022년 313억원으로 흑자 전환.
- 당기순이익: 2020년 -1,191억원에서 2022년 47억원으로 개선.
수익성
- 영업이익률: 2020년 -14.38%에서 2022년 4.50%로 증가.
- 순이익률: 2020년 -24.14%에서 2022년 0.68%로 개선.
자본 수익률
- ROE(지배주주): 2020년 -128.28%에서 2022년 3.12%로 크게 개선.
재무 안정성
- 부채비율: 2020년 755.88%에서 2022년 351.57%로 감소.
- 당좌비율: 2020년 27.27%에서 2022년 35.77%로 증가.
주주 가치
- EPS(주당순이익): 2020년 -3,134원에서 2022년 78원으로 개선.
- PER(주가수익비율): 2020년 -0.94배에서 2022년 43.09배로 증가.
- BPS(주당순자산가치): 2020년 920원에서 2022년 2,625원으로 증가.
- PBR(주가순자산비율): 2020년 3.19배에서 2022년 1.28배로 감소.
4. 투자전망
미래 성장 전망
- 자회사 대일USA의 매출 본격화: 2024년부터 자회사 대일USA의 매출이 본격화될 예정. 현대 트랜시스, 현대모비스와의 매출 시작으로 약 500억원의 신규 매출이 가능.
- 미국 매출 상승 기대: 주고객사 전기차 라인업 확대에 따른 미국 매출 상승 예상.
신기술 개발
-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개발: 산업용 로봇과 협동로봇의 필수 부품인 고출력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개발 완료.
- 다양한 사용처: 로봇, 자동차, 무인 운반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예정.
- 로봇사업 확대 계획: 주요 고객사 네트워크를 활용한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모델 및 라인업 확장 계획.
5. 챠트가 알려주는 이야기
2023년 12월 27일 현재 디아이씨의 주봉 챠트는 다음과 같았다. 120 이동평균선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는 모양새임을 잘 알 수 있다. 또한 현재 120 이동평균선에 위치하고 있고 60 이동평균선은 상향 돌파를 하고 있어 괜찮은 자리로 생각된다.
거래량이 계속 하락하고 있고, 위로는 20 이동평균선에 갇혀 있지만 기간조정이 어느 정도 완료되고 나면 움직임이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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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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